이 문구는 당사의 사명과 같습니다.
당사 제품은 사회 인프라를 지탱하는 부품입니다.
사회 인프라를 지탱한다 함은 안전 안심의 제공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품질이란 매우 중요한 주제입니다.
지금까지 사업이 계속 이어질 수 있었던 이유는 품질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여
개발 및 제조를 해왔기 때문이라고 자부합니다.
높은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당사에서는 품질보증그룹을 중심으로
공정의 품질관리규정에 따라 부적합품을 다음 공정으로 넘기지 않기 위한 활동과
각 프로세스 구축은 물론, 한 명 한 명이 품질 향상을 담당할 수 있는
인재육성계획을 합하여 아래와 같은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매년 11월은 (재단법인)일본과학기술연맹 / (재단법인)일본규격협회 / 일본상공회의소가 주최하는 품질관리의 달입니다. 당사에서는 포스터 등을 활용하여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며, QC서클 활동(소규모 집단 활동)을 매년 6월부터 11월까지 실시하여 QC서클 활동 성과에 대하여 사내발표와 심사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당초 「좁은 의미로서의 품질」에 한정한 과제에 대하여 논의하였습니다만, 현재는 제품의 제조 전반에 관하여 「넓은 의미로서의 품질」에 시점을 맞춰 과제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회사 전체의 품질의식 향상을 위하여 매월 1회 품질보증부문 주체로 품질관리를 위한 사내게시물 「HL퀄리티」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HL퀄리티」는 QC수법의 소개와 각 부문의 리더 직급이 작성한 품질칼럼이 게재됩니다.
이 사내게시물은 전신인 「QC뉴스」발행을 포함하여, 약 10년 이상 유지해 오고 있는 활동입니다.
최근에는 우수한 기술로 인하여, 누구라도 쉽게 다룰 수 있는 측정기기가 보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측정기기 조작이 간단해짐과 동시에 틀린 측정방법으로 측정을 해도 수치가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수치가 정확한지, 측정방법이 틀리지는 않았는지를 판단하가 위하여 측정자의 정확한 지식이 중요합니다. 당사에서는 측정 담당자가 국가기능검정기기검사 3급 이상 취득하는 것을 원직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내 자격 인증제」를 도입하여 거치형 타입의 측정기기 전부를 소정의 교육과 훈련을 받아 인증시험에 합격한 담당자 만이 사용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동종 업계의 타사에서도 검사원의 사내 자격 인증제도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는 곳이 많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일상적인 검사업무를 함에 있어 검사원의 추측과 시간에 흐름에 따른 작업 표준으로 부터의 차이가 발생 할 우려가 있습니다.
당사에서는 그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사내 자격인증 후에도 관리감독을 통하여 사내 인증 자격을 소유한 검사원의 역략을 품질보증부문에서 매년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제품을 측정하기 위한 기기의 정밀도를 정확히 관리하지 않으면 품질 좋은 제품은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사용하는 측정기기를 정기적으로 교정하고, 정밀도의 유지 확인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정”에 대해 이전에는 외부 업체에 맡겼으나, 노기스 등의 비교적 교정작업이 단순한 기기에 한하여 당사에서 자체적으로 교정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스로의 품질은 스스로 지킨다”를 목표로 고정에 필요한 표준기기를 준비하고, 교정 환경과 사내 자격 인증제도를 만들어서 당사 자체적으로 교정 관리를 확대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아래와 같은 사내 교정이 가능하도록 되었습니다.
·노기스
·뎁스 게이지
·외부 마이크로미터
·다이얼 게이지
·지렛대식 다이얼 게이지
·나사 플러그 게이지
·나사링 게이지
·틈새 게이지
·육각 홀용 게이지 … 등
협력 업체의 품질은 당사 제품의 품질에 직결됩니다. 당사가 요구하는 사양, 품질의 체크를 하기 위하여 매년 구매부문을 중심으로 감사일정을 계획하고, 협력 업체의 감사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감사는 협력 업체와의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의 기회이기도 합니다.
많은 기업에서 「5S활동(정리/정돈/청소/청결/습관화)을 시행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하지만, 실재로는 효과적인 실천에 이르지 못한 케이스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당사도 2018년경까지는 거의 5S를 실천하지 못하는 상황이였습니다만, 전 직원이 5S활동 실천을 노력하여 실시 후에는 이전과 달리 청결한 공장이 되었습니다.
그 효과로서 보이는 것만이 청결해진 것이 아닌, 품질의 항상과 함께 작업의 효율도 향상되었고, 작업 미스도 각 단계에서 감소하였습니다. 단순히 「더럽고 어질러져 있으면 매번 청소한다」만이 아닌 「어떻게 하면 어지르지 않고, 어떻게 하면 사용하기 쉬울까?」를 매일 전 직원 각자가 생각하여 개선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월 1회 “안전·품질 순찰”을 운영하여 안전면과 품질면에 대해서 순찰하여 다각적인 시점으로 문제를 확인하고 개선해서 한 스텝 더 전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